리뷰부자의 세상 모든 것들에 대한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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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텍사스 오스틴 대학 로버트 듀크 (Robert Duke) 교수는 여러 명의 피아니스트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관찰 실험을했다.

 

듀크 교수는 그들에게 난이도가 높은 복잡한 음악을 배우도록 했다. 그 다음 학습을 마치고 최고의 연주를 한 사람을 선정하고, 그 피아니스트의 학습방법에 대해 집중 탐구했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이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욱 뛰어난 천부적 재능이 있던 것이 아니었다. 그저 효과적인 방식으로 연습을 했던 것이다. 그들은 먼저 학습하는 대상의 전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전체적인 그림을 식별했다. 그 다음 전체를 각 하위 파트로 쪼개어 인식했다. 전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하위 목표를 쪼개어 설정하는 셈이다. 그들은 각각의 파트를 연습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어디인지를 파악했다. 그 후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그 부분을 집중 연습하는 과정을 거쳤다. 

 

요약하자면 이렇다.

 

첫째, 전체 목표를 하위 목표로 쪼갠다.

둘째, 하위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한다.

셋째, 완벽해질 때까지 문제되는 부분을 집중 연습한다.

 

그들은 먼저 큰 틀에서 전체의 연주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고, 각 부분 단위의 연주에서 자신의 취약점, 문제를 발견하는데 집중했다. 그 다음 의식적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될 때까지 반복 숙달 연습을 한 것이다.

 

 

<배우는 방법을 배워라 (Learn Like Einstein)>에서는 효과적인 연습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의식적 연습'이라는 개념을 설명한다.

 

의식적인 연습이라는 말은 카네기 멜론 대학의 존 헤이즈 (John Hayes)가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다. 간단히 정리하면 의식적인 연습이란, 가장 효과적인 연습방법으로써 궁극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습득해야 하는 기술이나 능력을 여러 개의 하위 목표로 나눈 다음 그것들을 하나씩 이루어나가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 <배우는 것을 배워라>, 피터홀린스, 서래book, p113 -

 

예를들어 바이올린을 능숙하게 연주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세부 기술들이 필요하다. 손가락에 힘도 길러야 하고, 손가락을 빨리 움직이는 연습도 해야하고, 음악적인 감성과 역동감, 연주기법, 무대에서의 침착성, 기억력, 지휘자 주시하기 등을 모두 연습해야 한다. 의식적 연습이란 세부 기법들을 따로 떼어서 어느 정도 능숙해질 떄까지 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각각의 기술에 능숙해지면 그만큼 취약점이 적어지면서 전체적인 연주 실력이 향상된다.

- <배우는 것을 배워라>, 피터홀린스, 서래book, p114 -

 

  이처럼 '의식적 연습'이란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단위의 기술을 의식적으로 파악하고, 집중적으로 반복 연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굉장히 체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방법인 것이다. 전체의 시스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쪼개어 생각할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시스템적 사고반성적 사고, 높은 메타인지가 있어야 의식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것이다.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결정적인 순간의 디테일에서 나온다고 한다. 별 것 아닌 것 같은 한 끗 차이도, 수없이 오랜 시간 피땀을 흘리며 의식적으로 노력한 결과다. 결국 얼마나 '의식적으로 노력했는가?'가 프로와 아마추어의 구분 지표다.

 

  프로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연습해야만 한다. 올바로 된 방법과 꾸준한 노력과 시간이 뒷받침 된다면 분명 프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우리 모두 '의식적인 연습'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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